<원숭이 두창>
1. 원숭이 두창이란?
원숭이두창(monkeypox)은 천연두와 같은 희귀한 질병으로,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합니다. 대부분 아프리카 지역에서 발견되나, 세계 전역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. 독감과 같은 증상을 보이며, 발진이 발생하지만 몇 주가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. 아직 그 효능이 입증된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나, 대체로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집니다.
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크게 중앙아프리카에서 시작된 것과 서아프리카에서 시작된 것 두 종류로 알려져있는데, 현재(2022년)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는 서아프리카 바이러스입니다(서아프리카 바이러스는 중앙아프리카 바이러스보다 그 증상이 덜한 편입니다).
남녀노소에 관계 없이 누구든 감염될 수 있으나, 아프리카에서는 대부분의 감염이 15세 미만 아이들에게서 발견되었습니다. 아프리카 외의 지역에서는, 동성간 성관계를 가진 남자들에게서 일반적인 경우보다 흔하게 발견되고 있으나 동성애자라서 더 잘 감염된 것이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. 실제로도 다른 수많은 감염자들이 그러한 성적 접촉없이도 감염되었습니다.
바이러스에 노출된 이후 수일에서 수주간의 잠복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. 초기 증상은 발열, 오한, 두통, 근육통, 몸살, 림프절 부종 등과 같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, 그로부터 몇일이 지나면 발진이 진행되는데, 발진은 처음에는 평평한 붉은 돌기형태로 나타났다가, 그 붉은 돌기가 점점 고름이 가득 찬 수포처럼 커지게 됩니다. 결국 그 수포는 껍질이 벗겨지고 떨어지게 되는데, 이 모든 과정은 2주에서 4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. 다만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든사람이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.
4. 감염 경로
원숭이두창에 감염된 동물 또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바이러스에 전염됩니다.
동물-사람 전염은 해당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히는 등 피부의 손상을 당할경우 이루어지거나, 그 동물의 피, 체액을 직접 만졌을 경우 이루어집니다. 사람-사람 전염은 포옹, 키스, 성관계 등과 같은 밀접한 접촉 상황에서, 호흡기 비말, 상처, 침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. 또한 바이러스에 노출된지 얼마 되지 않은 의류, 침구류 등과 같은 물건에 접촉하더라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.
5. 치료방법
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그 증상이 2주에서 4주정도 유지되는 자가치유가 가능한 질병입니다. 대부분의 감염자들이 별다른 치료없이 자연치유되었습니다.
현재 원숭이두창에 대한 검증된 항바이러스 치료제는 없는 상황입니다. 항바이러스제가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, 그와 관련하여 진행된 연구는 없는 상황입니다.
6. 치명률
2022년 현재 세계에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서아프리카 바이러스인데, WHO에 따르면 치명률은 3~6% 수준이라고 합니다. 또한 원숭이두창은 폐렴과 뇌나 눈의 감염과 같은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, 그러한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
7. 예방방법
천연두 백신이 원숭이두창에 대한 면역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지만, 현재는 임상시험용으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 우리나라는 두창 백신을 일정량 보유하고 있긴 하지만 이는 생물테러 또는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 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, 현재 일반 국민 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.
그렇다면 원숭이두창을 예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은 결국 감염된 사람과 동물과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 것인데,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-감염된 동물(특히 아프거나 죽은 동물)과의 접촉을 피한다.
-바이러스에 오염된 침구류와 같은 물건과의 접촉을 피한다.
-동물의 육질 또는 내장을 포함하는 요리를 충분히 조리하여 먹는다.
-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자주 씻는다.
-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한다.
-여러사람이 있는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다.
-자주 접촉하는 표면을 자주 청소하고 소독한다.
'탐구 공간 > 생활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경업(전직)금지약정 총정리(의의, 유효성, 위반시 책임) (0) | 2022.08.29 |
---|---|
임금채권의 시효(소멸시효, 기산일, 중단사유 등) (0) | 2022.07.29 |
댓글